IT PM/PMP 공부

[PM일지] 디자인팀과 미팅하기 위한 기초 용어 (1)

Tomitom 2024. 12. 16. 13:5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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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 BI? CI? 

"BI 컬러와 로고는 나왔나요?"

 

 

BI (Brand Identity) : 브랜드의 정체성을 표현 

브랜드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로고/색상 포함 

 

해당 브랜드의 첫인상이자 콘셉트를 파악하는 첫 경험 (브랜드에서 중요한 부분) 

Brand - Simple (간단) , Legibility (가독성), Memorable(기억하기 편한), Timeless (유행을 타지 않는). Versatile (다용도) 

각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음

 

CI (Corporate Identity) 기업이 가진 브랜드나 개성을 이미지로 표현 (BI를 표용할 수 있는 큰 콘셉으로 설계됨) 

 

# 누끼 (Remove Background) 

"제작한 포스터에 쓰인 캐릭터 누끼 있나요?"

 

 

누끼 배경 등을 제거하여 원하는 대상과 분리하여 대상만 남겨놓는 것. 

빼다 라는 일본어에서 파생된 말로, 누끼 작업 또는 요청 시 '누끼 딴다' , 라고 표현함

 

배경을 투명하게 저장하기 위해서는 PNG 로 저장 

JPEG로 저장 시 배경색이 함께 저장됨 

 

# 세리프Serif  / 산세리프 Sans-Serif

"본문 폰트는 지침 상 세리프로 해야 하니 이 점 명심하세요."

 

 

세리프 : 글자 획 끝에 꼬리 또는 삐침이 붙어있는 글씨체로 고전적인 이미지가 강한 폰트 계열

 

 

크기가 작은 형태로 사용될 때 글자가 또렷하고 가독성이 높음  (사용자의 피로감을 낮춤) 

 

예) 명조체, 바탕체, Times New Roman 

 

산세리프 : Serif + 프랑스어로 없는이라는 뜻 (Sans)

삐침이 없어 깔끔하고 현대적인 느낌, 멀리적으로 잘 보여 판독성이 높음 

(제목, 모바일 앱, 온라인 사이트등) 

 

주로 본문 내 여백의 여유가 없는 곳에 주로 사용 

예) 고딕체, 돋움체, Helvetica, Futura

 

타이포그래프에서 세리프는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 

산세리프는 세련되고 현대적인 느낌을 줌 

 

최근 들어서는 명품 브랜드의 로고타입은 세리프 -> 산 세리프로 변화하고 있음 

1) 해당 브랜드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기 위한 목적

2) 젊은 층에게 어필하기 위한 세련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

3) 온라인 모바일에서의 명품 구매가 증가하여 -> 명품 브랜드들의 온라인 세일즈 활용 (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산세리프 선택) 

 

# 폰트 아웃라인 

"리플릿 원본 주실 때에는 폰트 아웃라인을 깨서 주세요." 

 

 

폰트 아웃라인 : 글자의 외곽선만 남기는 형태 

 

 

폰트 확대 및 축소 시 원래의 디자인 훼손 방지 

대부분의 인쇄 작업 시 폰트 아웃라인 작업 필요 -> CMYK 형식으로 작업 

 

일러스트레이터에서 폰트 아웃라인 작업을 할 때 단축키 활용 

일반 컴퓨터 : Ctrl + Shift + O 

메킨토시 : Command + Shift + O 

 

포토샵에서 폰트 아웃라인 작업을 할 때

텍스트를 레이어화 하여 이미지 작업 

-> 작업 후 폰트 클릭해서 문자 래스터화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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