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모듈 중에 교육용 모듈로 인기가 좋은 Turtle 거북이 모듈이 있습니다.
그래픽 모듈로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합니다.
거북이가 움직이면서 그림을 그리는 모듈이에요.
https://docs.python.org/ko/3/library/turtle.html
키보드를 조작해서 거북이가 엉금엉금 기어다니며 그림을 그리는 코드를 만들어볼게요.
코드는 주석으로 설명을 달았습니다!
# 모듈은 메뉴얼이 있어서 주어진 메뉴얼대로 하는 것
# 문법적으로 외우지 말것
import turtle
#커서 꾸미기 메소드들 (설정들)
cursor = turtle.Turtle()
cursor.color("tomato") # 놀랍게도 토마토 색이 있어요.
cursor.shape("turtle") # 모양 정하기
canvas = cursor.getscreen()
#penup()이 되어 있으면 펜이 들려있어서 그림을 그리지 않는 상태
cursor.penup()
# forward 는 앞으로, backward 는 뒤로 이동
def gf():
cursor.forward(20)
def gd():
cursor.backward(20)
# right 는 오른쪽 left 는 왼쪽 이동
def tr():
cursor.right(15)
def tl():
cursor.left(15)
# spacebar를 눌렀을 때 펜이 들려있다면 pendown을 해서 그림을 그리는 상태로 바꾸고,
# 그렇지 않다면(펜이 내려가있다면) penup을 하는 함수 작성.
#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그림을 그렸다가 안 그렸다가 할 수 있어요.
def sp():
if cursor.isdown():
cursor.penup()
else :
cursor.pendown()
def cir():
cursor.circle(30) # 원을 그리는 함수. 원의 크기. 이거 실행하면 되게 귀여워요.
def end():
canvas.bye() # 종료하는 함수
canvas.onkeypress(gf, "Up") # 키보드 이벤트 핸들러를 동작하는 함수
canvas.onkeypress(gd, "Down") # 즉 키보드랑 매칭을 해주어요.
canvas.onkeypress(tr, "Right")
canvas.onkeypress(tl, "Left")
canvas.onkeypress(sp, "space")
canvas.onkeypress(cir, "o")
canvas.onkeypress(end, "q")
canvas.listen() #초점이 캔버스에 맞춰져 있다.
canvas.mainloop() #계속 돌아가는 상태를 유지한다.
반응형
'파이썬 > 파이썬 코드 예제 만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 코드. Beautifulsoup4 (bs4) 네이버 증권에서 코스피 지수 가져오기 (0) | 2022.10.20 |
---|